스컬킹 보드게임은 전략적 플레이 안에 무작위성과 함정의 조합으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. 이러한 규칙 때문에 흥미진진한 항해를 할 수 있는데요.
단순히 높은 점수를 따는 것이 전부가 아닌 미리 생각하고 예측하는 능력이 승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
많은 예측의 순간들과 깊은 전략적 고민을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 초보 가이드 및 공략법을 완벽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스컬킹 보드게임 추천

(출처 : 돈모으는 야돈)
스컬킹 보드게임을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진지한 전략게임보다는 과정 속 웃음이 가득해지는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플레이어들은 매 순서대로 카드를 내게 되고 이 카드를 다음 턴의 플레이어가 대놓고 밟을 수도 있고 때로는 선 플레이어가 되어 억지로 이기게 해 판을 망칠 수도 있는데요.
1인이 아닌 4인~6인으로 플레이할 것을 추천해 드리며, 본격적으로 스컬킹 보드게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.
스컬킹 게임 소개
스컬킹 보드게임은 총 10라운드로 진행됩니다.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로 얼마만큼 트릭을 얻을지 그 수를 입찰해야 하는데요.
또 예측하는 입찰만큼 승리해야 하는 게임입니다. 만약 입찰한 수보다 적게 트릭을 얻게 될 경우 명예를 잃게 되는데요.
첫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끼리 단 1장씩의 카드를 가진 후 라운드가 늘어날 때마다 카드의 숫자는 증가하게 됩니다.
라운드마다 플레이어들은 가능한 많은 점수를 모아야 하는 게임인데요. 10라운드 이후 점수가 제일 높은 플레이어가 승자가 되는 게임입니다.
스컬킹 구성물 및 게임 준비
스컬킹 보드게임은 색상 카드 52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색상카드 52장은 4가지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1 ~ 13까지의 숫자가 적혀있는데요.
탈출 카드 5장, 해적 카드 5장, 인어 카드 2장, 무서운 메리 카드 1장, 스컬킹 카드 1장 그리고 점수 기록 용지가 포함되어있습니다.
게임 준비로는 각 라운드만큼 카드를 받게 되고 점수 기록 용지에 라운드마다의 점수를 기록해야 합니다.
특수카드 설명
특수카드 중 첫 번째 인어는 모든 숫자 카드보다 높지만 약하고 스컬킹보다 강합니다. 단, 한 트릭에서 인어, 해적, 스컬킹이 동시에 나오게 된다면 인어가 승리하게 됩니다.
두 번째 특수카드는 해적입니다. 해적은 모든 숫자 카드와 인어를 이기지만 스컬킹보다 약합니다. 하지만 한 트릭에서 해적 카드가 여러 장 나오게 되면 제일 먼저 나온 해적이 강합니다.
다음 특수카드인 스컬킹은 인어를 제외한 모든 카드보다 강합니다. 티그리스는 해적과 백기중 원하는 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며, 백기는 가장 약한 카드입니다.
스컬킹 초보 가이드
(출처 : 보드라이브 BoardLiveGame)
스컬킹 보드게임은 라운드마다 입찰을 진행하며 총 10라운드의 게임으로 진행됩니다. 라운드가 진행될 때마다 라운드 번호와 같은 수의 카드를 나눠 가지게 되는데요.
플레이어는 라운드마다 입찰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며, 예측과 판단 실수로 인해 라운드의 긴장감을 더 불어넣게 됩니다. 그러면 초보들도 할 수 있도록 게임 진행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.
스컬킹 게임 진행
선 플레이어를 임의로 정한 후 카드를 모두 섞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1장씩 나눠주게 됩니다. 이후 각자 자신의 카드를 확인한 후 승수를 예측하면 되는데요.
만약 내 카드가 강력해 승리할 것 같다면 1승을 반대로 카드의 힘이 약해 1등을 못 할 것 같으면 0승으로 예측하면 됩니다.
예측을 모두 마친 후에는 테이블 위로 주먹으로 치며 “요, 호, 홋!”이라는 구호와 함께 손가락으로 예측한 승수를 표시하면 되는데요.
이때 선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각자가 외친 승수를 점수판에 기록하게 되고 강력한 카드를 낸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.
점수 계산 방법
라운드 시작 전 자신이 선언한 트릭 수를 예측한 플레이어는 자신이 얻은 트릭마다 20점을 얻게 됩니다. 만약 예측한 트릭 수보다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얻은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지 못하게 되는데요.
해당 플레이어들은 입찰한 트릭의 차이만큼 10점씩 차감하면 됩니다. 라운드가 끝날 때 0 트릭에 성공할 경우 라운드 수 x 10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.
보너스 점수의 경우 플레이어가 해당 라운드에 선언한 트릭 수를 정확하게 얻었을 때 획득할 수 있습니다.
이후 라운드 재진행
1라운드 후 점수 계산까지 완료했다면 10라운드까지 라운드를 재진행합니다. 단, 2라운드부터는 처음에 언급한 ‘리드컬러’ 규칙을 따라야 하는데요.
재진행하게 된 2라운드 역시 1라운드에 사용했던 카드를 포함해 각자 2장씩 나눠 받은 후 0에서 2까지 예측하게 됩니다. 이 때 역시 적용되는 룰은 1라운드 때와 동일합니다.
초보자 가이드 정리
위 내용을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. 라운드 수만큼 카드를 받은 후 이번 라운드에서 이길 트릭의 개수를 외칩니다.
이후 선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카드를 낸 후 승리자를 정하게 되는데요. 색상이 가장 높은 사람, 검은색 카드 중 높은 사람, 특수카드 중 표를 보고 승리자를 결정하며, 선언한 트릭의 개수에 맞게 점수와 특수카드의 보너스 점수를 계산해 주면 됩니다.
스컬킹 공략법 완벽정리

(출처 : 권부장의 소소한 기록)
스컬킹 게임은 특히 위자드라는 보드게임과 비슷하다는 평이 있습니다. 그중에 조금 다른 점은 위자다는 선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며 트릭을 얻을지 정해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보면서 진행하게 되는데요.
이에 반해 스컬킹은 몇 개의 트릭을 얻을지 동시에 정하기 때문에 더욱 흥미진진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. 그러면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스컬킹 카드 활용
(출처 : 용진한판)
스컬킹 카드는 다른 어떤 카드보다 낮은 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. 하지만 트릭을 가져오게 될 때 30점의 보너스 점수를 얻게 되는데요.
반대로 트릭을 가져오지 못할 경우 패널티 점수 역시 생각을 해야 합니다. 이에 스컬킹 카드는 위험한 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. 0개의 트릭 예측, 1개의 트릭 예측, 마지막으로 낼 차례를 고려해 보너스 점수를 얻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.
예측 방해하기
라운드가 진행될 때마다 플레이어의 예측과 실제 트릭수가 불일치하면 점수를 잃게 되는 구조입니다. 이에 자신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들의 예측을 방해할 수 있게 되는데요.
다른 플레이어가 2개의 트릭을 예측했다면 나는 보다 높은 카드를 내서 트릭을 가져갈 수도 있으며, 스컬킹 카드를 통해 트릭을 가져가게 할 수 있습니다.
0트릭 전략
추가로 보너스를 받을 기회는 0트릭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입니다. 하지만 반대로 0트릭을 예측했는데 하나라도 얻게 된다면 카드 수만큼 10점을 잃게 될 수 있는데요.
플레이가 진행될 때마다 0트릭을 정확히 예측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마무리
스컬킹 보드게임을 추천하는 이유는 플레이 속 전략 시뮬레이션 외에도 속고 속이는 인성게임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.
방해를 이겨내고 0트릭을 걸어 성공할 수도 있으며 0트릭을 건 사람을 억지로 이기게 하는 경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.
이 모든 과정을 친한 사람끼리 플레이했을 때 2배, 3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보드게임인데요. 보드게임을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도 입문용으로도 괜찮은 게임입니다.










